본문 바로가기

영국교환학생

[영국 교환학생 #3] 무비자(STSV-6) 입국 준비 (근데 이제 국제학생증을 곁들인)

안녕하세요.

 

'What's in my bag'은 언제...?

 

오늘은 짐 리스트를 작성하다 STSV-6 비자 준비, 국제 학생증 신청을 했습니다. 왜 짐 리스트를 작성하다 위의 서류들을 준비하고 국제 학생증 신청을 했는지,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써보려고 합니다.

 

UK 정부 사이트에서 가져온 자료

 

짐 리스트를 작성하며 필요한 것들을 알아보다 서류가 급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서류부터 준비하고 캐리어는 나중에 구성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허무한 전개)

 

# STSV-6 비자

 

이제는 관광비자(STSV-6)로 6개월 동안 영국에서 생활이 가능합니다. 간단하고 쉽게 영국을 방문하고 6개월의 기간 동안 거주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저는 교환학생 기간이 4개월이라 비자를 신청하지 않고 STSV-6를 위한 서류를 가지고 gate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제가 STSV-6 비자를 취득하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1. 입학허가서 원본 (Offer Letter, Short term study letter)
  2. 숙박계획(기숙사 계약서) (Accommodation plans)
  3. 왕복 비행기 영수증 (Return ticket)
  4. 잔고증명서 (Proof of funds)

입니다. 물론 당연히 영어로 된 서류가 필요합니다! 저는 입학허가서, 왕복 비행기 영수증은 프린트했습니다. 기숙사 계약서는 해당 학교 기숙사 측에 요청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영문 잔고 증명서는 다음에 가기 전에 준비하려고 합니다.

 

# 국제 학생증(ISIC)

 

국제 학생증이 있으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혜택을 위해 많이들 국제 학생증을 만들어서 갑니다. 사실 저는 혜택보다는 대학생 때 이 카드를 들고 있는 선배들을 보면 멋있어 보였습니다!! 그래서 교환학생을 가게 된다면 해당 학교 이름으로 된 국제 학생증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혜택은 차차 알아보는 거죠~~)

국제 학생증은 ISIC 사이트에서 간단히 카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인적 사항을 입력하고 '교환학생' 내용이 확인되는 서류를 첨부하면 완성! 시간이 좀 걸릴 줄 알았지만, 하루 만에 승인됐습니다!! 학생증은 키세스 사무실, 은행(IBK 기업, 하나)에 방문해서 받거나 우편 배송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3가지 방법 중 저는 이번 주에 자취방을 빼기에 혹시 몰라 사무실에 가서 수령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다음 주에 가서 수령하려고 하는데 빨리 받고 싶어요!!

 

위의 과정들을 하며 많은 것들을 했다고 생각했지만, 아직 시작일 뿐이고 할 것들이 산더미네요... 자취방 빼야 해서 짐 정리하고, 영국 교환학생 준비하고, 인턴 하고, 대외활동 회의하고 한 번에 하려니 정신이 없어요...

앞으로 입국을 위해 남은 것들은

  1. 코*나, 영국 입국 서류
  2. 보험 신청
  3. 등등

입니다. 놓치지 않고 꼼꼼히 해보려 합니다. 차근차근하면 되겠죠~

 

# 코*나, 영국 입국 서류

현재 코*나로 인해 영국 입국하기 위해서 이전에는 필요하지 않았던 과정과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1. PCR test (영국 도착 72시간 이내)
  2. 자가테스트 기트 주문 확인서(영국에서 할 2, 8일 차 키트)
  3. 승객 위치 확인서(PLF)(영국 도착 48시간 이내)

앞으로 출국 전에 위의 것들을 문제없이 하고 더 준비할 것입니다.

다음번에도 준비한 과정을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언젠가는 'What's in my bag'을 쓸 수 있겠죠...??